[공학교육혁신센터] 2021년도 기초학력 향상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및 신청 안내
- 작성자
- 박차곤
- 조회
- 622
- 작성일
- 2021.08.27
2021년도 기초학력 향상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계획(안)
필요성 및 목적
1
○ 교양, MSC 및 전공 교과목에 대한 멘토링을 통해 학업 성취도 향상
○ 학습 난도가 높은 과목을 선정하여 학습 멘토링 제도 운영
○ 멘토 학생은 교과목 지도를 통하여 해당 과목을 보다 심도 있게 공부하고,
멘티 학생은 교과목 학업 성취도를 높이기 위함
※ 실험·실습·설계 교과목은 <TA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신청 가능
※ 캡스톤, 현장실습, 논문지도, OCU, 예체능 등의 교과목은 제외
운영기간 및 활동비
2
○ 운영기간: 2021년도 2학기(9 ~ 12월)
○ 선발인원: 52명
○ 활동비 지급시기 및 금액
- 지급시기: 결과물 제출 및 검토 완료 후 지급(2022년 1월말 예정)
- 지급금액: 1인당 500,000원/학기
※ 한 학기에 25시간 활동해야 함
※ 중도 포기한 경우, 총 15시간 이상 활동한 자에 한해 시간당 15,000원 지급.
총 15시간미만 활동한 자에게는 활동비 지급 불가.
주요 내용
3
○ 멘토의 역할
해당 교과목의 문제풀이, 이론 지도, 학습방법 공유, 학습능력평가 실시* 등을 통해
멘티의 학습 능력 향상 지원
※ 한 학기동안 멘티를 대상으로 2회 이상 학습능력평가 실시 후 학습능력결과표를 작성해야 함
※ 학습능력평가에 활용된 멘티별 2회분의 테스트지 원본은 멘토링 종료 후 제출해야 함
○ 신청 및 운영 절차
업무 추진 절차
일정
비고
선발 및 명단 제출
09. 15.(수)
각 학부(과)→공학교육혁신센터
선발 확정 통보
09. 17.(금)
공학교육혁신센터→각 학부(과)
결과물 제출
12. 30.(목)
각 학부(과)→공학교육혁신센터
지원금 지급
22년 1월말(예정)
○ 멘토 지원 자격 및 제한사항
지
원
자
격
※ 아래의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신청 가능
① 8학기(건축학은 10학기, 편입학생은 4학기) 이하의 재학 중인 학부생
② 직전학기에 15학점이상 이수한 자(직전학기 성적에 계절학기 및 타대학 교류학점 인정성적은 포함하지 않음)
- 예외: 4학년 1학기(건축학은 5학년 1학기)는 8학점 이상
③ 해당 교과목 A학점 이상 취득한 자
④ 해당 교과목 담당교수의 추천을 받은 자
제
한
사
항
※ 아래의 요건에 1개라도 해당될 시 신청 불가
① 아래의 프로그램에 이미 참여 중이거나 참여 예정인 자
- 지역선도대학 육성사업 <직무역량강화 멘토>
- 대학혁신지원사업 <TA 멘토링 프로그램>
- 대학혁신지원사업 <학부(과) 혁신 지원 프로그램-전공특화 멘토링>
- 프로그램 목적 및 활동 내용이 유사한 성격의 기타 프로그램
② 계약학과 및 외국인 학생
③ 학기초과자, 입학 전 신입생, 휴학생, 수료자, 졸업(유예)생
④ 직전학기 징계처분(정학 등) 받은 자
⑤ 그밖에 부적격자로 판정된 학생
○ 멘티 인원: 멘토 1인당 최소 3인 참여
※ 과반수의 멘티가 참여한 멘토링만 활동 건으로 인정함
○ 멘토의 의무사항
- 멘토 선정 공문 송달 후 멘토 활동을 개시하여야 함
- 멘토링 시간은 학기당 25시간이며, 1주에 8시간을 초과할 수 없음
- 멘토링 종료 후 관련 서류 일체를 반드시 학부(과)에 제출해야 함
제출서류 및 업무 유의사항
4
신
청
시
학
생
① 지원서[별지 1]
② 개인정보제공․활용동의서[별지 2]
③ 멘토 및 멘티 신청 명단(엑셀파일)
※ 위의 서류를 학부(과)로 제출
※ 멘티 변경시 멘티 변경 신청서[별지 3]을 학부(과)로 제출해야 함
학
부
(과)
수합 후 공문 제출 및 원본 별도 송부
※ 공문 제목: [대학혁신지원사업] 기초학력 향상 멘토링 프로그램 신청 명단 제출
정
산
시
학
생
① 결과보고서[별지 5]
② 차수별 운영일지[별지 4]
③ 지도관련 자료
④ 학습능력 평가 자료 1회차(원본제출)
⑤ 학습능력 평가 자료 2회차(원본제출)
⑥ 멘티 만족도 조사지(원본제출)[별지 6]
⑦ 멘토링 출석 총괄표, 학습능력평가 결과표, 설문조사 집계표(엑셀파일)
※ 프린트하여 제출 바람
※ 학부(과) 담당자에게 엑셀파일도 제출
⑧ 활동일자가 다른 사진 2장 이상
※ 결과보고서에도 첨부하고, 이메일 제출도 해야 함
※ 사진 별도 제출: 이메일(boram@kumoh.ac.kr)로 송부
⑨ 본인 명의의 신분증, 통장 사본
학
부
(과)
수합 후 공문 제출 및 원본 별도 송부
※ 공문제목: [대학혁신지원사업] 기초학력 향상 멘토링 프로그램 결과 제출 및 지원금 지급 신청
※ 출석 총괄표, 학습능력 결과표, 만족도 조사 집계표(엑셀파일)는 멘토별로 엑셀파일을 공문에 첨부(하나의 엑셀파일에 수합 X)
코로나19 대응 관련 안내사항
5
○‘생활속 거리두기(1m 이상)’ 준수
○ 멘토링 시작 전 개인위생 관리(손 씻기, 손 소독 등)
○ 멘토링 참여 전원 올바른 마스크 착용
○ 멘토링 당일 발열, 기침 등 이상 증세가 있으면 멘토링에 참여하지 말 것
○ 실시간 온라인 화상 멘토링도 가능
- 온라인으로 멘토링을 진행했을 땐 운영일지의 ‘참석 확인 멘티 서명’은
멘토·멘티 얼굴이 나온 화면 캡처로 대신함
※ 화면 캡처시 반드시 일자 및 시간까지 함께 캡처해야 함
※ 온라인으로 운영한 회차마다 첨부해야 함
- 텍스트 메시지만 주고받은 것은 활동으로 인정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