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학과소개

HOME 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소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광산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인재양성

국립금오공과대학교 광시스템공학과 방문하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2012년에 개설되는 광시스템공학과(Department of Optical Engineering)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광산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세계광학시장은 2009년 3,600억 달러 규모에서 2020년까지 8,9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광산업은 국가 수출의 핵심 품목인 LED를 포함한 광반도체, 디스플레이, 광저장장치, NIT 첨단소재, 미래형자동차, 바이오융합, 디지털융합가전, 의료기기 등 차세대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산업분야와 직간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광공학(optical engineering)은 융합과학기술적 특성을 강하게 가지고 있으며 실제 인력 수요나 관련 시장규모도 광학렌즈와 같은 전통적인 광학분야보다는 전자, 재료, 기계 등의 관련 산업분야가 훨씬 크다. 이러한 경향은 앞으로 더 심화될 것이다. 따라서 광시스템공학과의 인재양성시스템도 광공학의 이러한 성격을 잘 반영하여 광공학을 중심으로 광전자공학, 광재료공학, 광기계공학 등의 다양한 관련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학생들이 4학년 여름에 실시되는 광학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광공학 과목들이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다.

광시스템공학과는 현재 지식경제부가 금오공대 신평동 캠퍼스 자리에 총예산 500억 규모로 조성 예정인 산학융합지구에 입주하여 2014년 3월부터 신평동 캠퍼스 시대를 시작할 것이다. 신평동 캠퍼스에는 기숙사, 도서관, 체육관 등의 시설들이 조성되어 쾌적한 교육 및 연구 환경을 갖추게 될 것이다. 산학융합지구에서 학생들은 다양한 기업들의 R&D 과제들을 교수, 기업연구원, 대학원생과 팀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경험을 하면서 자신의 능력을 키워 기업이 원하는 인재로 성장하게 된다.

2016년까지는 학생들의 교육에 중점을 두어 취업률을 극대화하도록 하고 이 후에는 그동안 축적된 역량을 바탕으로 산학협력 분야의 강화에 노력할 예정이다. 이것은 또한 대학원 과정의 강화와 학생들의 취업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고 졸업생들의 재교육 및 지원시스템 구축에도 큰 도움을 줄 것이다.

2020년에는 광시스템공학과 졸업생들이 구미국가산업단지를 넘어서 국내 광공학분야의 핵심인력으로 활약하는 모습을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광시스템공학과 진출분야 : 결상광학산업, 계측/의료산업, 광통신 및 센서산업, 디스플레이산업, 반도체산업, 방위/우주산업/ LED조명산업, 정밀기계산업
국립금오공과대학교
광시스템공학과장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