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과정

HOME 교육과정 대학원 대학원안내

대학원안내

학과소개

광시스템공학은 21세기에 급격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광학관련 산업분야에서 핵심적 역할을 할 전문연구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전통적인 광학분야뿐만 아니라 전자, 기계, 전산, 의료 분야에서 많은 광학관련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고 이러한 수용에 대응하기 위해서 광학 분야를 중심으로 한 학제 간 연구개발 능력을 갖춘 인력 양성시스템이 절실히 요구된다.

광시스템공학과에서는 이를 위해 광학 관련 이론 및 실험 교육을 중심으로 공학적 응용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전자, 기계, 재료, 전산, 의료 분야의 관련 과목들을 개설하고 있다. 광학을 중심으로 이러한 분야의 전문지식을 체계적으로 교육받은 후에 산학협력에 관련된 연구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구성하여 졸업 후 산업분야에서 즉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시킬 뿐만 아니라 첨단 산업분야의 특징인 빠른 기술변화에 쉽게 적응해서 뛰어난 연구개발 능력을 유지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인력 양성을 위해 광학관련 기본 교육을 위한 전기역학, 레이저분광학, 양자전자학, 비선형광학 과목들을 개설하고 있고, 실험 및 응용 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한 과목들로는 응용광학실험, 광학특강, 광학계설계, 광학계설계실습 등의 과목들을 개설하고 있다.

교육목표

차세대 첨단 기술 분야의 하나로 성장할 광학산업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할 전문 연구개발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본적인 광학교육을 중심으로 한 학제 간 교육시스템 운영으로 졸업 후에도 독립적인 연구개발능력을 지속적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시킨다.

교수현황

교육과정 - 대학원 - 대학원안내 - 교수현황 안내표
교수명 학위 전공분야 연구지도분야
이태동 이학박사 레이저광학 레이저광학, 초고속분광학
김규욱 이학박사 레이저광학 레이저광학, 레이저의 안정성 및 혼돈 현상
유재명 이학박사 기하광학 광학계 설계
이상훈 이학박사 초고속광학 초고속광학, 테라헤르츠 광과학, 메타물질
민정욱 공학박사 광전자공학 광전자공학